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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ote/Data Analysis

LEAD, IQL, MQL, SQL

by sooyeoon 2024. 7. 16.

LEAD : 잠재 고객

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, 미래에 우리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
 

잠재 고객의 유형

세일즈와 마케팅 과정에서 잠재 고객의 단계를 구분하는 용어
각 단계는 잠재 고객이 구매 여정에서 얼마나 진전되었는지를 나타내며, 이를 통해 적절한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을 적용
 
1. IQL (Information Qualified Lead)

  • 기업에 관심을 보이고 CTA를 따라 행동한 유형
  • 회사와 서비스에 대해 상대적으로 잘 모르는 대상 고객
  • 주로 웹사이트 방문, 블로그 읽기, eBook 다운로드 등의 활동을 통한 잠재 고객
  • IQL의 주된 목적은 잠재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와 리소스를 제공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,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

 
2. MQL (Marketing Qualified Lead)

  • 마케팅 검증 리드, 마케팅 활동에 의해 구매 가능성이 있음을 검증한 리드
  • IQL보다는 상위의 리드,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 사람
  •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, 관심을 표시하며, 판매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조건을 충족한 잠재 고객
  • CRM 시스템을 통해 잠재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MQL을 식별

 
3. SQL (Sales Qualified Lead)

  • 영업 검증 리드, 영업 활동을 통해 최종적으로 구매 가능성이 있음을 검증한 리드
  • MQL 단계를 거친 잠재 고객 중에서 실제 구매 가능성이 매우 높은 고객
  • 구체적인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큰 잠재 고객
  •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어떤 문제나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, 판매 담당자에 의해 직접 연락이 이루어지는 단계
  • 구체적인 예산, 타임라인, 요구 사항 등이 명확해진 상태
  • 세일즈 팀은 SQL 잠재 고객과 직접적인 연락을 통해 제안서 작성, 가격 협상, 계약 체결 등의 활동을 진행

 
참고1
참고2